본문 바로가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때,머리 어지러움 증상이 잦다면

일곱 번째 난장이 2023. 11. 7.

일상생활 중에 평소에 멀쩡하다가 갑자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을 동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는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보통 낫지만 어떤 질병으로 인해 생긴 거라면 평소 관리가 중요한데요. 오늘은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 때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 어지러움
머리 어지러움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1) 낮은 혈압

낮은 혈압은 머리 어지러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낮다는 것은 신체의 각 부위로 피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뇌로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해지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머리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철분 부족

철분 부족은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우리 몸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데 필요한 성분인 헤모글로빈의 핵심 성분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산소 운반 능력이 떨어져 머리가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3) 내이환자

내이환자는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이 평균신경에 문제가 생겨 머리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4) 뇌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은 뇌의 혈류가 차단되거나 뇌출혈이 발생하여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럴 경우 심한 머리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또는 과로

스트레스나 과로 상태에서는 신체적, 정신적 피로가 쌓여 머리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실제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의료진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해결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6) 휴식

스트레스나 과로가 원인일 경우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세요.

 

7) 영양 섭취

철분 부족이 원인일 경우 철분을 공급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류, 해산물, 채소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세요.

 

8) 운동

균형감각을 향상하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은 몸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세가 좋지 못해 거북목이 있다면 이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평소 스트레칭과 운동을 병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부비동염

부비동은 코 옆 광대를 눌러보면 빈 공간을 말하는데요. 이 공간에 염증과 콧물이 차있으면 얼굴이 붓게 됩니다. 때문에 통증을 동반하고 눈이 잘 안 떠지며 바이러스, 박테리아로 인해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10) 턱관절

턱관절이 위치가 틀어지게 된다면 목을 통과하는 신경계를 압박해 두통과 어지러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턱관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턱관절은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어 오랫동안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